1. 대상학년 : 중2
2. 학습목표
-. 6.25 전쟁의 시대상황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알 수 있다.
-. 들꽃으로 상징되는 명선이와 주변어른들을 비교해 볼 수 있다.
-. 전쟁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글쓰기 해 볼 수 있다.
< 읽기 전 활동 >
-. 6.25 전쟁에 대해 아는 것이 있다면?
-. 전쟁상황속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변화해갈까?
< 내용정리 발문 >
1. 시대적 배경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쓰시오.
-. 피란민, 포성, 폭격, 전쟁, 인민군, 폭탁, 인공치하, 폭격, 호주기 편대
이를 통해 6.25 전쟁중임을 파악할 수 있다.
2. 명선이는 현재 어떤 처지이고, 먹고살기 위해 어떻게 했나
-. 전쟁으로 부모를 모두 잃은 고아이다.
-. 피란길에 숙부에서 벗어나 '나'의 집에 들어오게 되었다.
-. 비행기 공습 때 어머니의 시신이 자기를 눌렀던 기억 때문에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다.
-. 자기가 가지고 있던 '금가락지'를 활용하여, '나'의 부모에게 숙식을 제공받는다
3. 나의 아버지, 어머니의 사람됨 - 탐욕적, 이기적, 계산적 -을 알 수 있는 대목은
-. 금반지를 더 받아보겠다고 어린 명선이를 어르고 혼내는 부분
-. 명선이 목에 달린 편지를 읽고 명선이가 부잣집아이라고 생각한 후 잘해주는 부분
4. 명선이는 표면상 어떻게 죽게 되며,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나
-. 표면적 원인 : 비행기의 폭음 → 어머니의 죽음과 관계있는 두려움의 대상임
< 주제 확인 발문 >
1. 등장인물 성격 분석
① 나 : 순진하고 천진난만함, 소극적
② 명선이 : 영악하고 당돌함, 적극적
③ 아버지, 어머니 : 이해타산적이고 탐욕스러움, 이기적임
④ 명선이의 숙부 : 탐욕스럽고 비정함
2. 할머니를 따라 피난길에 오르는 오누이의 심리변화를 알아보자
-. 즐거움, 흥분 → 놀람, 긴장함 → 두려움
3. 명선이가 동네아이들과 싸움에서 으레 상대방밑에 깔렸다가 무서운 힘으로 일어나는 이유는
-. 상대방 밑에 깔리면 무서운 힘으로 떨쳐 냄, 정님이의 다리에 눌리면 비명을 지르며 노려봄
→ 공습 때 죽은 어머니의 시신에 깔린 기억 때문
4. 쥐바라승꽃(들꽃)의 상징적 의미
① 어디에서 왔는지 모름
② 강한 생명력을 지녔음
③ 전쟁의 폐허 속에 피어있음
-. 명선이는 들꽃으로 상징됨.
4. 금반지의 의미
-. 명선이의 생존수단, 어른들의 환심을 사는 매개체, 어른들의 탐욕을 드러냄
5. 명선이가 죽는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 어른들의 탐욕과 이기심
5. 내가 금반지를 버리는 행위는
① 표면적 의미 : 매우 놀람
② 이면적 의미 : 어른들의 탐욕과 이기심에 대한 항거 및 갈등의 해소
6. 제목 ‘기억속의 들꽃’의 의미는
-. 들꽃처럼 살다가 죽은 명선이와의 기억을 회상한 내용임
7. 불과 한두 달 남짓의 짧은 만남이었지만 명선이가 '나'의 기억속에 이토록 뚜렷이 남은 것은 무엇 때문이었을까?
8. 이글의 주제는 전쟁의 비극성이다. 이것이 이글 속에서 어떤 식으로 서술되고 있나
-. 명선이가 죽는 표면상의 이유는 비행기 폭염이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어른들의 탐욕과 이기심이다.
-. 전쟁으로 인한 인간성 상실과 비참한 삶의 모습을 글 속에서 볼 수 있다.
< 논 술 >
♣ 가난과 고난의 세월을 살아온 어른들은 전쟁의 와중에서 동물적인 생존 본능과 배타적 이기주의의 화신이 되어 무엇이든지 누구의 것이든지 자신의 것으로 삼고자 하는 탐욕으로 얼룩진 삶을 산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명선이는 순진한 어린이임에도 금반지로 어른들을 이용하는 교활함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작품 내에서 명선이의 순진한 면과 교활한 면을 나누어 기술해 보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담은 근거를 중심으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