벙어리삼룡이
1. 대상 학년 : 중 1 학년
2. 학습 목표
-. 벙어리 삼룡이의 삶과 아씨에 대한 마음을 알 수 있다.
-. 등장인물의 분석을 통해 삼룡이의 행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불길속에서 아씨를 구하는 삼룡이는 진정한 본질적 사랑을 쟁취한 것인지,
그렇다면 불이라는 매개체를 통한 사랑의 쟁취라는 방법이 정당한 것인지 글쓰기를 할 수 있다.
< 읽기 전 >
1. 신체장애자로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은 뭘까 생각해 보자
< 내용 정리 >
1. 삼룡이에 대한 오생원과 그 아들의 태도를 알아보자
그 아들 버릇이 없다
잘 대해준다 참는다
오생원 부지런한 늙은이
인심 좋다 삼룡이 진실, 충성,
부지런하다
충성 구박,학대
2. 아들이 결혼하기 전 하는 장난질에 대한 삼룡이의 생각은 어떠하였나
- 귀엽고 앙징맞게 봄
- 주인의 아들을 원망하기 보단 자신이 병신인 것을 원망/ 이세상을 원망
- 이집에서 떠나가는 것, 현재의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은 없음.
3. 삼룡이는 자신이 벙어리인 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나
- 자신의 정욕, 정열에 대해 단념토록 하고 있음.
- 몹시 원통하나 말하는 사람들과 똑같은 자유와 똑같은 권리가 없음을 당연히 생각
4. 주인아들이 장가간 신부은 어떤 사람이고 결혼후 변화된 신랑의 상황
- 어느 영락한 양반의 딸로 돈을 주고 사오다시피함
- 신부는 똑똑하고 행동거지에 조금도 문제가 없었음
- 똑똑한 신부와 비교당하는 신세
- 자신에게 부끄러워하라고 말하는 주위사람보다 신부가 미원짐
5. 주인아씨에 대한 삼룡의 생각은 어떠하였나
-
- 보기에도 황활하고 건드리기도 황홀하고 숭고한 여자로 생각
- 주인아들에게 구타당하는 아씨를 동정하고 있음
- 아씨를 위해 목숨이라도 아끼지 않겠다는 의분을 가짐
6. 주인아들에 대한 강한 분노를 느끼게 된 사건은 무엇이며 이로 인해 삼룡이는 어떻게 되었나
- 주인아씨가 삼룡이에게 감사의 표시로 준 부시쌈지로 인해
- 주인아들이 아씨를 때리고 이에 반항한 삼룡이를 때리게 된다.
- 그때부터 안방 출입금지, 아씨에 대한 궁금증이 커짐
- 주인아씨를 보고싶은 마음으로 밥도 먹을수 없고, 일도 손에 잡히지 않았다.
7. 벙어리 삼룡이는 주인아씨를 걱정하는 맘으로 주인아씨방에 들어가게 된다. 들어가서 본 주인아씨의 상황은 어떠하였고, 그로 인한 어떤 일이 벌어지나
- 자살하려는 주인아씨를 말린다.
- 이로 인해 주인아들에게 심하게 맞는다.
- 주인집에서 쫓겨나게 된다.
8. 쫓겨난후 삼룡이 심정은 무엇이며 그이후 무슨일을 하게 되나
- 그제껏 자신이 믿고 바라던 모든 것이 자신의 원수란 것을 깨달음.
- 모든 것을 없애고 자신또한 없어지려고 함.
- 오생원집에 불을 냄
- 화염속에서 주인과 주인아씨를 구하고 자신은 죽게 됨.
< 주제 확인 >
** 인물분석
삼룡이 주인에게 철저히 복종하는 하인의 모습에서 새색시에 대한 학대와 자신에 대한 가혹한행위에 점차 반항하게 되고 끝내는 주인집에 불을 지는 인물로 변모해가는 동적인물
새서방 오생원의 삼대 독자로, 버릇이 없고 새색시와 삼룡이에게 비인간적으로 대하는 인물
새색시 영락한 양반의 딸로 돈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시집을 와서 남편으로부터 갖은 수모와 학대를 받지만, 끝까지 참고 견디는 여인이다.
오생원 부지런하고 인심이 좋아서 동네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그러나 자식을 잘못 키운 탓에 종국에는 마음의 근심을 지울 길이 없다.
1. 작가가 이 작품의 주인공으로 불구자인 삼룡이를 내세운 의도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신체적 불구와 정신적 순결성을 강조하고, 한편으로 삼룡이 연모하는 대상인 작은 아씨와의 사이에 있는 엄연한 단절 역시 강조하기 위해서
주인공 삼룡이는 벙어리이다. 사회적 통념으로 인간적인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존재는 못된다. 그러나 그는 착하고 충직하다. 자신의 신분적 굴레를 인정하고 개인의 불행을 남의 탓으로 돌리지 않는다. 그는 박해를 받고 그 박해마저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이러한 삼룡이에게 불행의 그림자를 드리우게 되는 것은 포악하고 성미가 급한 주인 아들이다. 주인아들은 신분적으로는 삼룡이에 비해 우월하지만, 인격적 측면에서는 그와 반대다. 삼룡이가 사회적 박해와 인격적 불평등에 시달리며 살아오는 동안 그의 정욕 또한 자제되어 있었다. 그런데 새색시로 인해 이성에 대한 열정이 발현되고, 그것은 자신을 둘러싼 사회에 대한 도전과 인간선언의 시기로 들어서게 됨을 의미한다.
2. 이 소설이 낭만적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삼룡이의 죽음을 형상하는 작가의 태도를 예로 들어 증거하라.
이 소설에서 삼룡의 죽음은, 모든 추한 요소가 제거된 죽음이다. 그의 죽음의 낭만적 의의만을 강조하는 데서도 이 작품의 낭만주의적 특성은 드러난다.
이 작품은 낭만성으로 채색되어 있는 작품이다. 주인공은 추한 외모에 벙어리이고 보잘 것 없는 하인이지만 영혼만은 순결하기 그지없는 인물이다. 이것은 불구자 혹은 백치의 천진성과 충직성을 그래도 보여준다. 이러한 삼룡이가 연모하는 주인 아씨는 신분적 제약과 신체적 불구라는 벽 저편, 닿을 수 없는 곳에 있다. 그러나 삼룡의 순결한 사랑은 이 벽을 없애고야 만다. 불 속에 타 죽고자 이불을 쓰고 누워 있는 주인 아씨를 구해내고, 그는 '행복한 미소를 띈 채' 죽는 것이다. 그의 죽음에는 현실적 죽음이 갖는 추(醜)와 고난의 이미지가 없으며, 사랑이 완성되는 짧은 순간으로 나타난다. 이 찰나의 낭만성에서 작품이 멈춤으로써 짙은 낭만성을 가지게 된다.
3. 이 소설의 개성과 보편성은 어떤 면에서 부각되고 있는지 말해 보자.
아씨와 삼룡이의 사랑은 일반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독특한 관계에서 펼쳐지고 있으며, 그 상황의 진전 또한 늘 일어날 만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 바탕은, 인간의 초월적 꿈과 밀착되어 있다. 이 점이 보편성을 띠고 있어서 공감을 크게 하는 것 같다.
4. 주인아씨와 삼룡이의 동질성은 무엇이며, 그것이 두 사람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말해보자.
두 사람 다 박해를 당하는 피해자이며, 순결한 영혼의 소유자란 점에서 동일하다. 그런 만큼 동류 의식을 느낀다. 이 동류 의식은 인간적 애정으로, 남녀 간의 애틋한 사랑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안고 있는 것이다.
5. '불'의 이중적 의미를 알아보자.
불은 소멸과 생성의 이중성을 띤다. 불에 의해 그의 삶이 종언을 고함과 동시에 그 참담한 불행에서의 해탈을 동시에 의미한다.
* 이 소설에서의 '불'은 여러 가지의 상징성을 띤다. 삼룡이의 가슴 속에 타오르는 열정을 불로 비유하여, 언젠가 폭발하게 될 연정이 '휴화산'처럼 잠재하고 있는 것으로 표현했고, 나중에 이 불길은 걷잡을 수 없는 연모의 감정으로 화하고, 그런 것들을 불가능하게 하는 현실에 절망한 나머지 모든 소멸케하고자 하는 파괴의 본능이 꿈틀거리게 되며, 드디어 불을 통해 삶을 청산한다. 그러므로 불은 연정과 울분의 의미를 함께 지닌다고 하겠다. 즉 '불'은 무화(無化)를 통한 재생, 죽음을 통한 부활, 불행의 청산을 통한 평화, 슬픔을 사르는 행복 등으로 이중적 의미를 띠고 있다.
< 논 술 >
* 삼룡이는 아씨가 시집을 옴으로 하여 가까이 하게 되고, 부시 쌈지를 만들어 준 것으로 더욱 가까이 다가가며, 마지막에 불길속에서 아씨를 안고 죽어간다. 자신이 죽으면서 아씨를 살려내는 것은 삼룡이의 입장에서의 본질적인 사랑의 성취일까, 그렇다면 불을 지르는 방법외에 자신의 사랑을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을까? 이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보자